• 최종편집 2024-01-16(화)
 
컨퍼런스 주요연사(안)
[한국상품권뉴스] 중소벤처기업부와 (사)코리아창업기업(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 쏘카 대표)은 30일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에서 ‘컴업(COMEUP) 2023’의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컴업(COMEUP)은 한국의 우수한 창업기업(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한국 창업기업들이 세계(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생태계와 교류하는 장으로 ’19년 시작하여 매해 5만명이 넘는 참관객이 찾는 세계(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행사로 성장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컴업(COMEUP) 2023’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국내·외 29개국의 혁신 창업기업(스타트업), 투자자, 창업관계자가 참가할 예정이다.

세계(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축제로 도약

올해 컴업(COMEUP)의 가장 큰 특징은 국제적 행사로 한 단계 더 발전했다는 점이다.

정부의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 순방으로 시작된 해외 전략행보 성과를 컴업과 연계하여 180명 규모의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사절단을 포함한 미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일본, 인도네시아, 우간다 등 28개국의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며, 해외 참여기업을 위한 별도의 세계(글로벌) 구역(존)을 신설하여 운영한다.

또한, 국내외 벤처투자사(벤처캐피탈)(VC)는 물론, ‘세계(글로벌) 기업형 벤처투자사(기업형 벤처캐피탈)(CVC) 학술 대회(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각국의 기업형 벤처투자사(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등 160개 이상의 벤처투자사(벤처캐피탈)이 참가하여 창업기업(스타트업)의 다양한 투자유치와 세계(글로벌) 진출에 큰 성과가 기대된다.

행사 규모 측면에서도 같은 기간 성수동 에스-팩토리(S-factory)에서 개최하는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윗 컴업(K-Global Cluster with COMEUP)’과 연계하여 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했다.

케이-글로벌 클러스터(K-Global Cluster) 행사는 “세계(글로벌) 협력 지구(클러스터) 협력 강화 및 제도를 앞서가는 혁신기업 육성”이라는 주제(테마)로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일본 쇼난 아이-파크(I-Park)’ 등 해외 유명 협력 지구(클러스터)와 협력하여 업무협약(MOU) 체결 및 한불 화장품 분야 협력과 한일 첨단생명공학(바이오) 협력을 주제로 하는 학술 대회(컨퍼런스)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방향과 연계한 국제공동 기술개발(R&D) 학술 대회(컨퍼런스), 규제자유특구 연구회(세미나) 등도 개최한다.

특히, 최초로 컴업 참여 창업기업(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약 60%)이 해외기업으로 구성된 올해의 컴업 행사는 K-창업기업(스타트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기업 간 다양한 연계망(네트워크)을 형성하는 세계(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행사의 표준이 되어줄 것이다.

또한, 컴업 2023은 창업기업(스타트업) 성장 플랫폼으로 진화를 추진한다. 컴업스타즈의 경우 초기 창업기업(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올해 처음 국내·외 최상위 투자사 13개사를 선정하고, 투자사별 10개 창업기업(스타트업) 사전연계(매칭) 및 집중 상담(멘토링)을 실시해 투자유치(IR피칭)을 선보이고 후속 투자 가능성도 극대화한다.

행사 기간에만 이뤄지던 ‘비즈매칭 프로그램’도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연간 상시 운영하며 창업기업(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투자와 협업 기회를 확대하도록 했다.

이영 장관은 “세계는 지금 국경 없이 경쟁하는 ‘디지털 대항해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새로운 시대에는 유연하고 빠르며 디지털 기술을 갖고 있는 창업기업(스타트업)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컴업(COMEUP) 2023’을 통해 케이(K)-창업기업(스타트업)이 전 세계 창업기업(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상호 교류하고 해외로 적극 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컴업(COMEUP) 2023’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세계(글로벌) 공동체(커뮤니티) 구역(존)’ 신설 등 세계(글로벌) 프로그램 확대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등 다양한 국가가 참여하는 세계(글로벌) 공동체(커뮤니티) 구역(존)을 별도로 신설하여, 다양한 국가의 창업기업(스타트업) 간 창업생태계를 교류하는 세계(글로벌) 협업을 추진한다.

세계(글로벌) 공동체(커뮤니티) 구역(존)은 대규모 사절단을 파견하는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의 국가관을 포함하여 프랑스,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세네갈 등 15개 국가의 기업 부스로 구성되며, 별도 전용 무대를 설치하여 투자유치(IR피칭), 학술 대회(컨퍼런스)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케이-글로벌 클러스터 윗 컴업(K-Global Cluster with COMEUP)’에서는 유엘(UL)(美), 로레알(佛), 벤츠(獨) 등의 세계(글로벌) 기업과 관계기관이 참여하여 화장(코스메틱), 생명공학(바이오), 기술(테크)의 주제별 연구회(세미나), 기술개발(R&D) 학술회의(컨퍼런스) 등을 운영하여 분야별 창업과 협업에 관심을 갖는 기업과 참관객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동 행사와 컴업 본행사장 사이에는 왕복 순환 버스도 운영한다.

또한, 전세계 22개국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세계(글로벌) 창업 경진대회 '그랜드 챌린지 2023'의 우수 창업조(팀)도 컴업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영국 기업 지씨브이(GCV)와 함께 개최하는 ‘세계(글로벌) 기업형 벤처투자사(벤처캐피탈)(CVC) 학술회의(컨퍼런스)’를 통해 국내 창업기업(스타트업)과 기업형 벤처투자사(벤처캐피탈)(CVC) 간 모임(미팅)과 학술회의(컨퍼런스) 등 별도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 뮤지션 지올팍‧아랍에미리트(UAE) 경제장관 등이 전하는 학술회의(컨퍼런스)

창업기업(스타트업)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와 창업기업(스타트업)계의 주된 관심사항을 주제(Topic)로 구성된 학술회의(컨퍼런스) 분과(세션)를 운영한다.

유튜브 조회수 천만, 광고, 방송 등 상반기 가장 주목받는 뮤지션 중 한명이며 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신드롬즈’를 창업한 지올팍을 첫 번째 연사로, 자료(데이터) 기반 딥러닝 플랫폼 험블(Humble)을 창업한 Mahdi Shariff 등 약 60명의 국내·외 패널(연사)이 참여하여 국내외 창업기업(스타트업)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특히, 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 장관과 사우디 중기청장이 직접 학술회의(컨퍼런스) 분과(세션)에 참여하여, 중동지역 창업‧벤처 생태계에 대한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창업기업(스타트업)과 공유하게 된다.

(3) 7.4:1 경쟁률 ··· 한국 대표 창업기업(스타트업) 유망주 선발, 컴업 스타즈 (COMEUP STARS)

‘컴업 (COMEUP) 2023’을 대표하는 혁신 창업기업(스타트업)인 ‘컴업 스타즈’는 공모와 투자자 등의 추천을 통해 150개사를 선정했으며, 루키대전(리그)과 아카데미대전(리그)의 컴업 스타즈 공모의 경우 960개사가 신청하여 평균 7.4:1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선정된 컴업스타즈는 지난 7월 예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상담(멘토링)과 투자자와의 사전연계(매칭) 등 본격적인 액셀러레이팅을 받았으며, 본행사에서의 투자유치(IR)피칭, 사후 ‘비즈매칭’까지 행사 전반에 걸친 집중 지원이 이뤄진다.

루키대전(리그)에 대해서는 사전 액셀러레이팅 결과를 바탕으로 컴업 본행사에 참여할 창업기업(스타트업) ‘컴업 40’을 별도로 선정하여 미래 혁신 성장성이 높은 창업기업(스타트업)을 참관객들에게 공개한다.

특히, 이번 컴업 스타즈에서는 대학(원)생 전용의 아카데미대전(리그)을 신설하여 미래의 창업생태계를 이끌어갈 참신하고 도전적인 창업 생각(아이디어)도 만나볼 수 있다.

(4) 대‧중견‧창업기업(스타트업) 간 협업의 장을 확산,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날(데이) 지정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개념의 탄생 20주년을 기념하여 행사 둘째날을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날(데이)로 지정하고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협업 성공 사례와 미래 상생 비전 제시를 통해 대‧중견‧창업기업(스타트업) 간 협업의 장을 확산한다.

행사기간 내 엔비디아, 다쏘시스템,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등 약 20개의 세계(글로벌) 기업이 참여해 창업기업(스타트업)과 협업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협업 모형(모델)을 발굴하는 등 창업기업(스타트업)과 상생의 무대가 개최된다.

‘컴업(COMEUP) 2023’은 누구나 컴업 누리집을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으며, 현장 접수를 통해서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446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소벤처기업부, 컴업 2023, 세계(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축제로 향상(업그레이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