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1-16(화)
 
과테말라 대통령 예방
[한국상품권뉴스] 김정재 국회의원(한-과테말라 의원친선협회장)은 1월 14일 과테말라시티에서 개최된 '베르나르도 아레발로(Bernardo Arévalo)'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경축 특사로 참석했다.

김정재 특사는 과테말라 방문 계기 ▴대통령 취임식 참석 ▴아레발로 신임 대통령 예방 ▴에레라 신임 부통령 면담 ▴주요 동포 단체장 간담회 등의 일정을 진행했다.

김 특사는 취임식 참석 계기에 아레발로 대통령을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

김 특사는 양국이 자유‧민주주의‧인권 등 공동 가치를 기반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강화해나가자고 하면서, 과테말라에 진출한 우리 기업 및 동포사회에 대한 과테말라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신정부가 추진 중인 사회기반시설(인프라) 현대화 사업에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여 과테말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아레발로 대통령은 김 특사의 발언에 적극 공감하면서, 수교 이후 60년 이상 한국과 과테말라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한국 기업의 과테말라 진출과 관련, 협력 분야의 확대와 對과테말라 투자 증대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한, 김 특사는 1월 13일 '카린 라리사 에레라 아길라르 (Karin Larissa Herrera Aguilar)'신임 부통령을 면담하여 경제, 개발협력, 교육 등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양국이 함께 성장하기를 희망했다.

한편, 김 특사는 1월 12일 우리 동포 운영 기업 방문, 1월 13일 한인회관 방문 및 주요 동포 단체장 간담회 일정을 통해, 우리 기업인들의 현지 활동을 격려하고, 과테말라에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우리 교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번 경축특사의 방문은 전통적 우방국인 과테말라와의 우호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아레발로' 신정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51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교부,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 경축 특사 파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